커피만큼 잘 팔린다…"나왔다 하면 100만잔" 대박 난 음료

입력 2023-03-14 21:00   수정 2023-03-14 21:32

"딸기 음료가 아메리카노 다음으로 잘 팔려요. 딸기 음료를 찾는 손님이 많아 메뉴 비중을 확대하려고요." (서울 영등포구 소재 카페)

최근 딸기 음료가 카페의 효자 메뉴로 떠오르고 있다.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제철을 맞은 딸기는 식음료 업계가 봄 시즌 제품으로 흔히 삼는 마케팅 소재다. 해를 거듭할수록 딸기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면서 대형마트에선 이미 매년 매출 1위를 차지하는 과일에 올랐다. 붉은 색깔이 봄을 연상케 한다는 이유도 있다.

프랜차이즈 업계도 발빠르게 딸기 음료 출시에 나섰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저가형 커피 프랜차이즈 컴포즈커피는 딸기 음료를 지난달 동안 40만 잔 팔았다. 이 업체는 지난달 3일 봄 시즌을 겨냥해 '생딸기주스', '레몬딸기 크러쉬' 등 총 네 가지 딸기 음료를 내놨는데 지난달 말까지 40만 잔이 팔렸다. 이디야커피도 같은 기간 딸기 음료 5종 누적 판매량이 50만 잔을 돌파했다. 이디야커피 딸기 음료는 매 시즌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는 시그니처 메뉴인데 올해는 지난해보다도 약 15% 많이 판매됐다.


최근 딸기는 국민 '최애' 과일로 등극한 분위기다. 이마트에 따르면 2019년만 해도 연간 기준 과일 매출 1~2위는 사과와 감귤이었지만, 2021년부터는 딸기가 매출 1위 과일에 올랐다. 지난해에도 전년 대비 매출이 11% 증가하며 정상을 지켰다.

카페 프랜차이즈 업계는 단골 재료로 딸기를 활용하고 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지난달부터 국내산 설향 딸기를 활용한 '봄 딸기 라떼'를 팔고 있다. 이 음료는 올해로 4년째 나왔는데 2020년 처음 나온 후부터 매년 출시 때마다 평균 100만 잔 가까이 판매되며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갓 수확한 국내산 설향 딸기를 활용한 생 딸기 베이스와 우유의 달콤한 조합이 특징으로 올해는 코코넛밀크, 오트밀크 등 다양한 우유 옵션이 추가됐다.


티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코리아 역시 딸기를 넣은 밀크티와 스무디 등 신제품 3종을 선보였다. 딸기 얼그레이 밀크티에 달콤 짭조름한 치즈폼, 상큼바삭한 동결 건조 딸기 토핑을 더해 풍부한 맛과 씹는 식감을 모두 살린 '딸기 쥬얼리 벨벳 밀크티', 향긋한 얼그레이티가 블렌딩된 스무디에 상큼한 딸기를 더한 '얼그레이 딸기 스무디', 달콤 상큼한 국내산 딸기를 듬뿍 넣고 재스민 그린티와 얼그레이티를 블렌딩한 '딸기 듬뿍 밀크티' 등이다.

파스쿠찌도 슬러시와 밀크 셰이크, 라테 등 딸기를 활용한 음료 신제품 8종을 출시했다. 탐앤탐스·커피빈·할리스 등도 딸기를 활용한 신메뉴를 속속 선보였다.

한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딸기는 활용도가 높고 손쉽게 매출을 올릴 수 있어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선호하는 과일"이라며 "최근엔 딸기 가격이 지난해 말과 비교해 떨어진 추세라 가맹점주들의 메뉴 선호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